Home < 세계의 탈 < 남아메리카    


아메리카 대륙에서 북미와 중남미는 가면극의 전승양상에서 매우 대조적이다.
북미는 서구인들의 식민지배와 점령을 통해 원주민들의 문화가 일방적인 쇠퇴를 거듭했다면, 중미와 남미는 스페인의 침입과 식민지배에도 불구하고 원주민의 문화를 어느 정도 지킬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스페인의 문화를 받아들여 그것을 원주민의 문화와 혼합해 향유했다.

북미 원주민들에게도 애리조나 동중부의 화이트 마운틴 아파치(White Mountain Apache)족이나 북서안 지방의 부족들 등에 가면과 가면 춤이 전승되고 있으나, 가면극은 매우 드문 것으로 나타난다.
북서안에 사는 인디언들에게 포틀래치 행사의 일부로 식인자의 연극 등 약간의 가면극이 남아 있을 뿐이다.
포틀래치는 미국 북서안 인디언들이 부와 권력의 과시로 행하는 겨울축제의 선물 분배 행사이다.
원래 포틀래치는 가족, 부족 그리고 마을의 상호관계를 굳게 하기 위한 장치였다.
포틀래치의 중심은 의상과 가면들을 화려하게 전시하는 연극적인 행사들이다.

우리가 보통 중.남미-라틴 아메리카로 부르는 지역은 미주 대륙에 북미의 캐나다, 미국을 제외한 멕시코와 중미,
카리브해역 및 남미대륙의 제국들을 말한다. 이 중에서 멕시코의 가면문화는 인디오들의 여러 모양의 상징적인 가면들을 영혼과 직결하는 문화로 발전시켰다.
멕시코 동해안 지대의 또또낙Totonacs 인디오들은 가면으로 얼굴을 덮음으로서 일상생활을 떠나 자신의 정체와 영혼으로부터 해방되고, 새얼굴.새로운 인간성과 영혼을 가진다고 믿었다.

나무, 가죽, 천, 철기, 석기, 토기 등 다양한 재료와 색채를 이용 축제, 카니발, 의식(의례) 등에 사용되며,
신 , 마귀, 동물, 인어, 2중가면, 죽음, 귀족, 천사, 나비 등 다양하다.
죽은 자는 말이 없다는 뜻에서 죽음의 가면에는 입이 없다. 주로 서해안 게레로Guerrero, 나야릿Nayarit, 미추아깐Michoacan, 오하카Oaxaca 지방이 주산지이다. 돌가면 중에 떼오띠우칸Teotihuacan (A.D : 450 - 650) 비취가면이 대표적이,통가면Casco은 크고 특이하다.

(중남미박물관의 팜플렛 내용을 발췌)

 
전사 추장 표범
 
장례가면 장례가면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멕시코 카니발에
사용되는 탈
 
 
콜롬비아 전사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하회리 287번지)
Tel.054-853-2288 Fax.054-853-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