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국의 탈 < 한국탈의 분류 < 해서지방탈    

노승 미얄영감 할미 최괄이 둘째양반
말뚝이 목중 병신양반 상좌 새색시
       
첫째양반        

황해도의 탈춤은 북으로 대동강을 넘지 못한 반면, 남으로는 중부 산대놀이 지역과 남북직로로 하여 연결되어 있다. 그 중 은율은 황해도의 서쪽에 위치한 평야지대의 중심지이다.
황해도의 은율탈귀면(鬼面 : 귀신얼굴)과 사실면(寫實面 : 사람의 얼굴과 비슷한 모양)의 혼합형이 많고,
특히 얼굴의 혹은 오방색을 사용하고 있다.

연희의 시기는 주로 4월 초파일, 5월 단오, 7월 백중, 추석, 섣달 그믐, 설날 등이고, 보통 저녁때 시작하여 자정까지 놀았다.

탈놀이의 내용
제1과장 사자춤 : 길놀이가 시작되면 악사의 뒤를 따라 마부와 백사자가 탈판 주위를돈다.
그 후 사자와 마부가 춤을 추며 놀이판을 정화한다.
제2과장 상좌춤 : 상좌가 염불곡을 맞추어서 춤을 춘다.
제3과장 팔목중춤 : 팔목중이 세속의 유혹에 이끌려 내려와 군무를 한다.
제4과장 양반춤 : 말뚝이가 양반을 모욕하는 장면에 이어서 새맥시와 원숭이는 음란한 춤을 추고, 새맥시는 아이를 낳는다. 이때 최괄이가 등장하여 자기 아이라고 어르면서 꼬둑이 타령을 부른다.
제5과장 노승춤 : 파계승에 대한 내용으로, 노승과 새맥시가 어울리는 것을 보고, 최괄이 가 등장하여 새맥시를 차지한다.
제6과장 미얄할미,영감춤 : 영감과 할미, 뚱딴지집의 삼각관계를 풍자한 과장이다.

탈의 종류
1)상좌, 2)목중(팔목중), 3)말뚝이(마부겸용), 4)맏양반, 5)둘째양반, 6)셋째양반(병신양반), 7)새맥시(뚱딴지집 겸용), 8)원숭이, 9)노승, 10)최괄이,11)영감, 12)할미, 13)무당, 14)사자, 15)최괄이 아들(꼬뚝이)이다.
은율탈은 귀면(鬼面 : 귀신얼굴)과 사실면(寫實面 : 사람의 얼굴과 비슷한 모양)의 혼합형이 많고,
특히 얼굴의 혹은 오방색을 사용하고 있다.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206(하회리 287번지)
Tel.054-853-2288 Fax.054-853-0114